운행기록장치는 1925년 독일의 광산 운전기사에게 인건비가 실제 근무시간과 상이하게 지급되었던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최초로 착안, 사용되었으며, 이후 유럽지역에서 사용되며 일본, 미국 등지로 보급되었습니다.
한국에서는
- 1972년, 기계식 운행기록계의 규격 제정
- 1996년, 전자식 운행기록계의 규격 제정
- 1997년 1월, 모든 운송 사업용 차량에서의 의무 설치 법령 시행
- 2002년 11월 전자식 운행기록계의 규격이 보다 엄격하게 개정
- 2011년, 새로운 표준운행기록계의 규격 제정
- 2012~2013년, 1톤 이상의 모든 화물자동차, 택시 및 버스에 장착되는 등 한층 더 강화된 법제화 및 확대 장착이 되고 있습니다.
도입 필요성
- 대형 차량의 무리한 운전 (과속 , 피로)으로 인한 심각한 사고 발생
- 잘못된 운전습관(급제동, 급가속)으로 인한 사고 발생 가능성
- 사고 발생시 당시의 상황을 알 수 없어 분쟁 발생 등
도입 효과
전자식 운행기록계는 저장된 운행기록을 기초로,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해 속도, 거리, 시동, 시동상태 등을 계산,
통계화하여 운행 그래프 및 과속, 급가속, 급정지 등의 비정상적 운행기록을 차량별, 또는 운전자 별로 제공
- 과속, 급정지, 급가속 등 운전자의 잘못된 운전습관을 지도함으로써 난폭운전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
- 차량의 운행거리, 실제 운행시간, 운휴시간 등을 자세히 제공함으로써 차량의 경제적인 관리가 가능해, 연료비 및 수리비 절감
- 교통사고 발생시 운행기록계에 저장되어 있는 운행정보를 분석하면 급정지 전후 20초간의 데이터가 브레이크 상태와 1/8초 단위로 제공되므로, 사고 당시의 차량 운행상태를 정확하게 추정 가능
- 과속 단속시, 차량의 당시 속도를 단속자가 현장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어 불필요한 시비 방지
성능 항목 | 상세 설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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내장메모리 저장용량 | 6개월 이상 저장 |
데이터 백업방법 | SD메모리 사용 (2~16GB) |
무선통신 인터페이스 | WCDMA/GSM (옵션) |
USB 인터페이스 | 스마트폰을 이용한 데이터 전송 (옵션) |
데이터 검출 | CAN/일반배선 모두 사용 |
데이터 기록 (1초 주기) | 속도/RPM/브레이크/위치/방위각/가속도/일거리/누적거리/일운행시간/이상정보 |
관제 서비스 | 실시간 차량위치 파악 (옵션) |
국토부 자료 제출 | 안전공단에 운행자료 제출서비스 (옵션) |
연료 사용량 기록 | 순간/일일/누적 연료사용량 기록 (옵션) |
원격 관리 | 차량 기본정보 SMS로 변경서비스 (옵션) |
온도 기록 | 온도센서 2개 입력 (옵션) |
사양 항목 | 상세 설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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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 전압 | DC 9 ~ 36 V |
소모 전류 | MAX 65mA @ DC 24V |
사용 온도 | -15 ~ 70 °C |
LCD 화면사이즈 | 41(W) X 12(H) mm |
제품 사이즈 | 80(W) X 26(H) X 100(D) mm |
제품 무게 | 180g (브라켓 포함) |
메인 CPU | 32Bit EISC 96MHz |
LCD 화면 | 그래픽 LCD (1280 X 32 Dot) |
내부 메모리 | 512 MB / 데이터 보존 10년 |
GPS 모듈 | SiRF-4/RS232(9600bps) |
G 센서 | BMA150/I2C 인터페이스 |
신호 입력 | 속도/RPM/브레이크(CAN, 배선) |
제품 종류 | 제품 설명 | 인터페이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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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DS-1 | 일반형 표준운행기록장치 (배선 연결 타입) | SD 메모리 카드 (2 ~ 4 GB) |
TDS-CAN / TDS-E6 / TDS-V | 표준운행기록장치 (OBD II 단자 연결 타입) | SD 메모리 카드 (2 ~ 4 GB) |
TDS-1S | 표준운행기록장치 (스마트형) | SD 메모리 카드 / 스마트폰 |
TDS-1K | 표준운행기록장치 (통신형) | SD 메모리 카드 / 3G 통신모뎀 |
FSDT-01 | 일본형 운행기록장치 | SD 메모리 카드 / USB / 8핀 RS-232 |